(업데이트 5/22)
카보타지 룰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파기로 하고...
최종적으로는 출발하는 비행기를 한국 도착 후 약 100 시간 뒤에 출발하는 제주항공 저녁 비행기로 바꾸고 + 델타에 연락해서 대한항공 왕복 노선을 편도 노선 (복편만 남기기) 으로 변경했습니다. 괌 호텔에 연락해서 체크인은 장모님이 하실 것이라고 노트를 남겼습니다.
제주 항공 편도 노선은 성인 1 + 아이 2 해서 500불 정도 들었네요. 릿츠칼튼 300불 크레딧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5/13)
일단 한국 대한항공 직원은 잘 몰라서 한국 델타로 문의한 결과,
라고 하더라고요.
아멕스 트래블의 경우, 구매한 티켓은 에어캐나다 룰에 따르는데 만약 변경을 하려면 전부 취소하고 새로 발권해야 하며, 이 경우 원래 금액은 1년간 유효한 아멕스 트래블 크레딧으로 전환된다 라고 하고요.
결과적으로 현재 남은 옵션은 두 개 인데,
결론: 망했어요 ㅠㅠ
일단 게시판에 토잉된 글 덕분에 카보타지 룰이라는 것을 처음 배웁니다. 사보타지는 아는데 카보타지는 몰랐던 제 잘못이죠 ㅠㅠ
우선 전체 일정부터 보자면,
일단 대충 검색해본바로는 카보타지 적용은 최소 4일, 일반적으로 5일 이상 한국에서 머물러야 카보타지 적용이 되지 않는 것 같은데, 16일 오후 도착이라서 일단 여기서 96 시간 미만 이라서 카보타지에 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오늘 아침에 카보타지 룰을 보고 급 심란해졌네요 -_-;;;; 만약 뭘해도 안되면 이거 다 취소해야 하는데 (심지어 장모님+이모님은 버진 발권 댄공 티켓...) 이거 고민입니다....
일단 대항항공에 미국에서 타국적기로 4일전 입국후 ICN-GUM 탑승가능 여부를 문의해보시면 어떨까요?
일단 대한항공 상담원은 잘 모르더라고요. 델타측으로 전화해서 답을 받았습니다.
분리발권이면 상관없어요. 예전에 국적사 일했을때 딱 한번 캐보티지 티켓 발권 한 승객있어서 거부한적 있긴했는데 애초에 어떻게 티켓을 끊었는지 미스터리입니다. 댄샤나에서 공홈에서 티켓 발권할려면 아예 캐보티지라 써넣고 워닝싸인떠서 조회자체를 막아두는데.
문제는 입국장에서 거부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ICN-GUM 티켓이 delta 006 stock으로 나오지 않았나요? 그러면 상관없을거같은데요.
ticket번호 확인해보니 DL마일로 발권한건 006인데, VS발권은 932네요ㅠ
DL 006 입니다. 이건 뭔가 차이가 있는건가요?
제가 알기론 카보타지 규정에 있어선 티켓이 델타 스탁이여도 룰 위반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Fly America Act라고 정부 공무원/컨트렉터가 직무상 출장시에 미국 항공사를 이용 해야하는 규정이 있는데... 이 규정에서는 미국 항공사에서 마케팅한 코드쉐어편을 구매하면 실 운항사는 미국 운항사가 아니여도 괜찮습니다. 예를들면 한국 출장가면서 DL 에서 판매하는 KE편 티켓을 구입하거나, UA에서 판매하는 OZ편을 구매해 탑승 가능합니다.
네. 델타 한국 지사 직원에 의하면, 카보타지 룰은 실제 운항사가 미국 항공사여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ㅠㅠ
https://pro.delta.com/content/agency/us/en/policy-library/government-tsa/cabotage.html
이 페이지에는 "If travel originates from a U.S. city, Delta cannot sell a ticket to Guam (GUM) with a connection in Seoul, Korea (ICN) if none of the flights are operated or marketed by a U.S. Carrier." 라고 되어있는데, 마케팅/실운항 기준으로 KE/DL - KE/KE 조합은 또 안 된다고 나오거든요.
반면에 KE/DL - DL/KE 조합은 된다고 하고.. 그러면 DL/KE가 하나만 있으면 된다는건지, 구간마다 미국 국적사가 운항 또는 마케팅을 해야된다는건지... 종잡을수가 없네요.
원글님의 케이스는 AC/AC - DL/KE 조합인건데, 이건 되는걸까요 안 되는걸까요...
그냥 쉽게 말해서 실운항 (operated by) 항공사가 미국 항공사여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이번달에 버진예약 4개 취소했는데 전부다 일주일내로 전액 환불됐습니다. 취소할때는 모든 상담원이 취소수수료 붙는다고 앵무새처럼 얘기했구요, 24시간 이내 취소도 수수료 붙는다고 얘기하더라고요.
카보타지 관련해서는 아시아나도 96시간 이야기했었습니다.
제 경우는 GUM->ICN 20:45이고, 4일 뒤 ICN->LAX 20:40이 마지노선이었는데, 이거 95시간55분이라 안된다고해서 그냥 GUM->HND->ICN으로 변경이 유력하네요.
저희는 오후 4시 도착이라 저녁 비행기로 보내야 하고 있네요
2는 생각지도 마시구요(시간낭비),
1-2로 온가족이 96시간 넘겨서 가시죠..
버진은 택스만 내고 퉁치니까 잘 계산해보시면 그리 큰 손해는 아닐지도....
대한항공 다음날 비행기로 바꿔주면 되는데, 그러려면 댄공이 아니라 델타+버진에 연락을 해야 하는 상황이네요 ㅠㅠ 델타에서 댄공 다음날 비행기가 있으면 편한데, 아쉽게도 마일 좌석이 없... ㅠㅠ
댓글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