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 1월에 2024 아이오닉5 SE Standard 좋은가격으로 리스 딜해서 6개월째 타고있습니다.
출퇴근 목적용 세컨카였기에 싼맛에 제일 짧은 Standard Range (220mile)선택했는데 나름 나쁘지않았습니다.
배터리는 늘 20-90% 사이로 유지하며 탔는데, 점점 탈수록 마일 Range가 조금씩 짧아지더니, 아직 6개월 5500마일 정도 탔음에도 불구하고 89% 배터리가 남았는데 132mile 갈수있다고 나오더군요. (에어컨같은거 안켰고 그냥 기본 주행중 상태입니다)
이건 너무 심한 품질 불량 아닌가 궁금해서 마모님들께 여쭤봅니다..ㅠㅠ
그냥 어쩔수없이 이렇게 타야되는건지.. 아니면 현대에 제가 컴플레인할수있는건지 ㅠ 의견 부탁드립니다...
최근에 고속도로 주행이 초기보다 많이 있었나요? 평균 속도는 어느 정도였을까요? 전기차의 특성상 고속 주행이 많으면 전비가 눈에 띄게 낮아지기는 합니다. 운행 패턴이 특별히 바뀌지 않았는데도 저런 수치라면 점검을 의뢰해볼 수 있겠네요. 그 전에 배터리 컨디션은 현재 어느 정도로 나오는지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네, 며칠전 차타고 여행가면서 고속도로를 많이 달리긴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테슬라MYLR로 장거리 고속도로 자주 운전해봤지만 테슬라는 이렇게 내려간적은없어서요... ㅠㅠ 배터리 컨디션은 어디서 확인할수있는지요? 만약 고속도로 때문이면 이게 일시적인 현상인거겠죠..?
80마일로 대부분 달리시나요?
평소에는 아닌데, 최근 이틀 멀리놀러가게되어서 400mile정도 고속도로만 거의 주행했습니다! 평균 80정도 달렸네요.
전기차는 변속기가 없기 때문에, 고속으로 갈수록 전비가 눈에 띄게 낮아집니다. 궁금하시면 같은 구간을 60, 65, 70, 75, 80mph 로 놓고 달려보세요. 전비 (mi/KWh)가 확연하게 달라질겁니다.
변속기 영향보다는, 공기저항 증가가 전비가 낮아지는 주 이유입니다. 기존 ICE 차도 마찬가지로 연비가 떨어지지만, 주유소가 많으니 신경을 안쓰는 것 뿐이죠.^^
당연히 공기저항의 영향이 있지요. 그건 내연기관차랑 같은 조건이고,
제가 언급한 부분은 다른 조건, 즉 변속기가 없기 때문에 고속 항속 주행에서 일반 내연기관차량처럼 낮은 RPM으로 돌리는 스윗스팟의 영향을 못받는다는 이야기를 한거에요. 요즘 나오는 내연기관 차량들은 고속 항속주행시 EPA rating보다 더 먼거리를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전기차들은 EPA rating보다 더 짧은 거리를 가는 경우가 많고요. 이 점에 대해서 Car & Driver에서는 real world mileage라고 해서 75mph 기준으로 실생활 연비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리뷰하는 차마다 체크를 하는데, 대체로 전기차의 결과가 많이 좋지 않습니다. 차잘알이시니 잘 아실 것 같은데요..
내연기관차도 어느 정도 속도까지인 것 같습니다.
공기 저항 영향은 어쩔 수가 없더라고요.
45-55mph가 최적존 같고, 그 이상이면 연비가 점점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65 이상은 연비가 급격히 안좋아지더군요.
바람 영향도 꽤 크고요.
70 mph 정도에서는 EPA rating 정도는 나오는 것 같은데, 75 mph는 좀 힘들 수도 있겠나 싶더군요.
전기차는 공기저항이 더 적어서 고속에서 더 유리해야 하지만, 모터 특성으로 인해서 악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처럼 가속과 코스팅을 잘 활용해야 전기차도 연비에는 도움이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전기차도 기어비를 좀 낮추면서 가속 성능을 줄이면 고속 연비를 올릴 방법이 있지 않겠나 싶은데, 이 방향으로는 잘 안가는 것 같네요.
테슬라도 마찬가지인걸까요..?
제가 테슬라도 타고있는데 이정도로 줄어든다고 느낀적은 없었던것같아서요...ㅠ
그리고, 220mile 갈수있다고 소비자에게 광고하고 차를 팔아놓고, 실제로 고속주행시에는 이렇게 50%정도 가까이 range 가 줄어드는게 저는 잘 이해가 안되네용ㅠㅠ 처음부터 고지가 되있었는지는 모르겠네요... 저처럼 차에대해 잘 모르는 일반 소비자(?) 중에 이런걸 이해하고 샀을 사람은 많지않을것같아요.
사실 저분이 주행하시는 조건을 정확히 몰라서 어떤 이유로 표시가 저렇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테슬라도 고속으로 쏘면 더 빨리 빠지지요..
제원상 표시된 거보다 실주행거리가 낮게 나오는 이유는 EPA Fuel Economy Rating이 어떤 식으로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로 고속도로 타시나요? 전기차는 고속주행하면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전비가 떨어집니다. 현기차 전기차는 주행가능 거리를 운전패턴 기반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고속주행이 많으면 낮게 보여주고 다시 로컬주행을 주로 하시면 다시 올라갑니다.
네 그렇군요, 최근 며칠만 고속주행이 많았습니다. 다시 로컬 낮게 운전하게되면 내려갈지 지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아이오닉 동호회 혹은 카페에서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찾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넵 그럴게요
대충 찾아보니 저 모델 배터리 용량이 58kwh
현재 배터리가 89%니 대충 52kwh
연비가 1kwh당 3.4mile이니 최대 약 177mile 까지 주행가능
근데 저 연비가 속도 36mhp에서니, hda 설정한 80mph으로 속도를 올리면 연비가 더 떨어져서, 132mile까지 주행가능?
제가 현기 전기차는 안 타서 확실치는 않네요. 그리고 132mile 뒤에 충전하라는 표시 같은데, 그 때 도달할 배터리 용량은 몇이죠?
저 사진 시점으로는 132마일까지 탈수있다는걸로 이해하고 계속 운전중이었습니다. 일단 최근며칠 계속 고속주행이많았는데 다시 저속주행 주로 하게되면 다시 연비가 올라갈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고속 주행으로 영향을 받은 것이 가장 클 것 같고요. 혹시 더운 지역에 계시면 고온의 영향도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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