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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Alternator & Steering Pump 교체 (오하이오 님 따라하기)

억울하면강해져라, 2019-05-27 17:5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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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집에 있는 차중에 한대가 고장이 났습니다. 

혹시나 마모 회원님들께 도움이 될수 잇을까 하여 @오하이오 님 따라서 교체한 후기를 남길까 합니다. 

사진이 많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자동차 이력

Honda CR-V 2007년 형 입니다. 

사실 바꿀때도 되긴 했는데, 타는데 별 문제는 없기에 아직까지 타고 있습니다. 

다만 10살이 넘어가니까 최근 몇년간 1년에 한번정도 7백~1천불 정도에 수리비가 들어갑니다. (딜러쉽 기준, 저희 동네 혼다 딜러쉽이 거의 독접이라 비싸요ㅠ)

라디에이터 앞에 컨턱트 팬, Steering fluid가 자꾸 세서 관련 호수, 스타터, 타이어, 배터리 등을 교체했습니다. 

 

이정도 되니 고친만큼 좀더 타고 싶었습니다. 

사실 제가 부품 교체하려고 여러번 시도 하다가, 툴이 없거나 나사하나가 안풀어지거나 자꾸 뭔가 하나가 부족해서 딜러쉽에 돈주고 고친게 아까웠습니다.ㅠ.ㅜ

자동차 수리 경험은 다른 자동차 부품을 몇번 교체해 봤습니다. 

 

2. 자동차 증상 및 수리 준비

배터리 등에 불이 들어왔는데, 그 다음에 시동이 안걸립니다.

조심하셔야 할게 배터리가 완전히 나가면 운행도중 엔진이 아예 꺼져 버립니다. 

저는 집앞에서 시동이 꺼져서 괜찮았는데, 도로 운행 중이었다면 상당히 위험했을 것 같습니다. 

마모님들도 자동차 전력 공급에 뭔가 이상이 있다면 운행은 가급적 자제하시고, 원인을 빨리 해결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배터리 아니면 Alternator 고장인데, 확실히 하기 위해서 Advanced Auto Part 에 가서 배터리 충정하고,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Alternator 고장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Alternator 교체를 위해서는 위에 Steering Pump를 들어내야 하는데,

여기서도 안좋은 소리가 나서 같이 바꾸기로 하고 Amazon에서 호환되는 부품을 주문했습니다. 

 

인터넷을 뒤져서 Youtube와 기타 관련 부품 교체 영상을 몇개 봤습니다. 

Alternator 교체가 쉬운 브랜드와 차종이 있고 어려운게 있는데, Honda는 교체가 어렵게 엔진 아래쪽에 붙어 있습니다. 

결국 해체해야할 부분이 많다는 거고, 교체하기 어려운 차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ㅠ.ㅠ

 

관련 툴이 필요하기에 Advanced Auto Part에서 Loander Tool Program으로 주문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툴도 몇개 구입하였습니다. 

 

3. 부품 교체

부품 교체 자체는 간단합니다. Serpentine Belt 풀고, 부품 주변에 있는 나사들을 풀고, Steering Pump와 Alternator를 분리하고, 다시 역순으로 조립.

하지만 저희 집 CR-V는 그리 쉽게 저에게 교체를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ㅠ

 

Serpentine Belt 분리 후 Steering Pump 분해까지는 괜찮았습니다만, Alternator 관련 나사를 풀려고 할때 툴이 들어갈 공간이 없습니다. ㅠ.ㅜ

유투브에서는 쉽게 하던데.....

어쩔 수 없이 공간을 만들기 위해 Alternator 앞에 컨턱트 팬을 빼야 하고, 이러려면 그 위에 supporting bar를 또 분해해야 합니다. 

(무슨 RGB 미션 깨는 것 같습니다.)

아래 첫번째 사진에 오른쪽에 있는 하얀색 막대기 입니다. 

다행인거는 예전에 컨턱트 팬 교체를 시도할 때 한번 해봤다는겁니다.

(그때는 성공못해서 시간은 시간대로 쓰고, 딜러쉽가서 돈은 돈대로 주고 고친건 함정입니다.)

결국 3시간에 걸쳐서 다 분해했습니다. 

 

20190519_152242.jpg

 

 

아래 사진에 빨간색 원 아래쪽에는 Alternator가 있고, 그 위에 Steering Pump가 있었습니다. 사진은 분해된 상태

 

20190519_152259.jpg

 

 

이제 새로운 부품으로 역순으로 조립만 하면 됩니다!!

근데 역시 그냥 넘어가는 법이 없습니다. 새 부품을 열어보니 Amazon에서 배송된 Alternator의 파워 커넥터 부분이 박살(?)이 나 있습니다. ㅠ.ㅜ

결국 Adnvaced Auto Part에 뛰어가서 다시 사왔습니다. 

분해한 부품과 새 부품을 비교해 보니, 딱 봐도 옛날거는 맛이 갔습니다.ㅋ

 

20190519_161030.jpg

 

중간에 스킵된 부분이 너무 많아 죄송합니다.ㅋ

역순으로 조립한 후에 사진입니다. 역시 교체한 새부품은 색이 다릅니다.ㅋ

다행히 시동도 잘 걸리고, 차가 잘 나갑니다. 

Advanced Auto Part에 교체한 부품을 반납하여 Core Charge를 환불 받고 모든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물론, 아마존 부품도 환불했습니다.)

 

20190519_180042.jpg

 

세줄 요약

1. 자동차 배터리가 나갔는데, 알고보니 Altenator가 고장나서 DIY로 부품 교체를 진행함.

2. 여러 난관을 거쳐, 장장 6시간의 작업 끝에 Steering Pump와 Alternator 교체 완료. (환불 및 테스트 까지)

3. 돈있으면 딜러쉽이나 메카닉 가는게 좋다는 생각이 듬. 아님 부품만 사고 @오하이오 님처럼 Mobile Mechanic을 부르는게 정신적/신체적 건강에 이로울것 같음.

 

사족. 

수명이 좀 줄어든 느낌이지만, 그래도 딜러쉽 갔으면 2천불은 나왔을 거라고, 정신승리하고 있습니다.

 

 

18 댓글

시골농사꾼아들

2019-05-27 18:21:41

역시 마모에 능력자들이 많네요. 저희집 자동차도 오래되어서 고칠게 점점 생기는데 diy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억울하면강해져라

2019-05-28 00:04:03

중간에 너무 많은 부분이 스킵됐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케어

2019-05-27 18:29:15

읽다가 중간에 살짝 걱정돠었어요...  

난항을 격으시는듯하여

그래도 성공해신것 축하드립니다. 

억울하면강해져라

2019-05-28 00:04:32

감사합니다. 이번엔 운이 좋았던것 같아요.

마일모아

2019-05-27 18:32:18

와 대박이네요. 대단하십니다.

억울하면강해져라

2019-05-28 00:05:07

마일모아님 댓글이 달리다니, 영광이네요ㅋ 항상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오하이오

2019-05-27 19:30:57

와, 놀랍습니다. 저 따위 따라하기라니 가당치도 않습니다. 저로선 족탈불급입니다. 찬사를 드리며 성공에 축하드립니다. 잘 봤습니다.

억울하면강해져라

2019-05-28 00:16:26

아닙니다. 전천후 손재주 보유자이신 오하이오 님이 족탈불금이라고 하시다니요. 올려주신 글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저는 오하이오 님처럼 사진을 깔끔하게 정돈해서 못 찍겠더라고요ㅠ.ㅠ 그 능력이 부럽습니다. 

뽀스보쓰

2019-05-27 20:23:21

CR-V 2007년 형이면 타이밍 체인으로 알고 있는데 아마 탈거하신 벨트는 Serpentine(Drive/Accessort) Belt가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스티어링 펌프 비교하신 사진보면 인렛 호스 부착하는 곳 방향이 반대인데 문제 없이 잘 연결 하셨나요?

 
정비는 장비빨이라서 뜯는 중간에 장비가 필요하던지 사놨던 부품이 안맞으면 대략 나감하죠.
아이고 고생이 많으셨어요.
 

정혜원

2019-05-27 20:27:25

 

정비는 장비빨

+1

 저도 다 할수 있지만 단지 툴이 없어서라고 자신을 속여봅니다

^_^

억울하면강해져라

2019-05-28 00:08:57

저도 100% 동의합니다. 정비는 장비빨!!!!!

요새 차도 멀쩡한데, 자꾸 몇번 사용하지도 않을 장비를 사고 싶어 미치겠습니다ㅋㅋ

억울하면강해져라

2019-05-28 00:07:40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아 잘못된 점이 많습니다. 말씀하신 Serpentine Belt가 맞습니다. (본문에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인렛호스 방향이 다른데, 이게 다른 부품이랑 겹쳐서 이전부품꺼를 가져다 썼습니다. 오일링은 새로 교체했고요.

 

이번엔 운이 좋아서인지 가지고 있거나 준비항 툴로 다 해결했습니다. 

호섭이

2019-05-27 20:40:48

고치기 고생스러운 곳을 수리하셨네요.ㅠ 고생 많으십니다.

자가 수리 하는데 차 1대밖에 없으면, 

분해하다가 새부품에 문제 있거나 다른 부품에 문제 있어서 대처하기가 곤란한 경우가 많은데 잘 해결하셨네요!

억울하면강해져라

2019-05-28 00:09:55

중간에 주문한 부품을 개봉했는데, 망가져 있어서 완전 짜증이 났었습니다. 

다행이 차가 2대로 다른 한대로 얼른 가서 사와서 해결했습니다. 

제이유

2019-05-27 21:10:27

저는 비슷하게 배떠리 얼터네이러 둘다 갈았는데 계속 시동이 꺼져서 결국 옥션에 넘겼습니다 ㅠㅠ

억울하면강해져라

2019-05-28 00:11:31

제 미천한 지식으로는 배터리와 얼터네이터를 모두 교체하셨고, 시동이 일단 켜진 상태에서 계속 꺼지는 거라면, 아마 연료 계통 문제나 엔진 문제일 가능성이 있을것 같네요.

옥션에 넘기고 새차사신 거라면 잘하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신적/육체적 피로가 너무 큽니다.

화성탐사

2019-05-27 23:41:49

고생 많으셨습니다. 저도 동일차량 소유주로서 연식이 되어가니 이것저것 고칠것이 많더라구요.

저도 최근 Muffler 와 Exhaust system을 교체하고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을 교체하느라 고생 좀 했었습니다.

수리점에서는 2천불 넘게 요구하길래 자가로 수리했는데 쉽지 않더라구요. 다행히 지금은 잘 타고 다닙니다.

파워스티어링은 랙엔피니언을 가셨는지 아니면 pressure 호스만 가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전체를 갈아야한다고 했는데 그냥 Pressure 호스만 갈고 고쳐졌거든요.

참고로 cr-v는 에어컨, 파워스티어링, 그리고 혼다의 고질적인 문제인 미션에서 고장이 잦다고 하더라구요. 

억울하면강해져라

2019-05-28 00:14:27

Pressure 호수에 미세한 크랙이 생겨서 그쪽으로 오일이 자꾸 새서 교체했습니다. 딜러쉽에서 600불이나 달라고 하더라고요.

파워스티어링은 호수랑 펌프 교체했으니 제발 문제 발생하지 않기를 기도하는 수밖에 없겠네요.

아직 에어컨하고, 미션에는 문제가 없는데, 이거는 고장나면 그냥 처분하는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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