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Costco에서 올해 2월말에 Bosch Dishwasher를 구매하여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겨서 지금 Costco와 warranty claim을 진행하고 있는데, Costco의 warranty 진행 절차가 복잡하고 황당하여 원래 이런 것인지, 아니면 추후에 저와 비슷한 경우가 생기실 분들께 참고가 되기를 바라면서 마일모아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2월말에 Bosch Dishwasher를 구매하여 잘 쓰다가 6월초에 "Low Main Voltage" error code가 뜨면서 그 후부터는 동작을 멈추어 Costco warranty team에 연락하여 수리를 요청하였습니다. 아직 Bosch의 기본 manufacturer warranty가 있어서 Costco에서 Bosch에 연락하여 Bosch의 정식 technician이 집을 방문하여 dishwasher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보아하니 dishwasher 자체에는 문제가 없고 그 뒤에 연결된 Power cord의 내부에 전선이 연결된 부분이 타버린 것이었습니다. (사진 첨부하였습니다.)
Bosch 직원은 이것은 거의 100% loose wire connection에 의해 타버린 것으로 dishwasher 자체의 문제가 아니고 Costco가 연결을 확실히 안해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Power Cord만 교체하여 다시 잘 연결하면 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Costco의 installation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였기 때문에 Bosch warranty로는 커버가 안되어 모든 출장/수리 비용을 저나 Costco가 현장에서 지불해야한다고 했습니다. 그 자리에서 바로 Costco warranty team과 다시 전화를 하여 이러한 상황을 다시 설명하였는데, 이런 경우에는 Costco의 절차상 지금 출장나와있는 Bosch 직원에게 수리를 못 맡기고 Costco installation provider를 따로 불러서 수리를 해야한다고, 저에게 Bosch 직원의 출장 비용을 지불하면 추후에 reimburse해주고 Costco installation provider를 보낸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제 카드로 출장비 $250 정도를 지불하고 Bosch 직원을 돌려보내고 Costco와 계속 연락을 하였습니다. Bosch 직원 말로는 Costco의 incorrect installation 문제로 이렇게 Power cord가 타버린 경우를 사실 많이 보고 있다고 알려주더라구요. Costco의 3rd party installation provider에 대한 문제가 많게 들렸습니다.
아무튼 저는 단순하게 $250 출장비를 reimburse 받고, Costco installation provider가 와서 Power Cord를 교체해주는 것으로 warranty가 간단하게 처리될 줄 알았는데, 이 부분이 지금 다소 복잡해지고 있네요. 단순 부품 교체 건으로 생각되었는데, Costco installation문제로 Power cord 부품이 탔다는 것과 reimburse가 같이 묶여서 그런지 자꾸 claim이 자기들 내부에서 점점 높은 단계로 넘어가면서 지금은 Costco Logistics 부서에서 Property damage claim으로 자기들 마음대로 상향시켜서 이 문제는 Gallagher adjuster에게 부여되어 다음 절차를 기다리고 있다고 하고 있네요.. Costco 직원과 통화하면서 계속 물어보았는데, 들어보니 뭔가 adjuster가 현장을 살펴보고 정말 Costco installation의 문제인지를 조사하고 확인을 하고 나서야 부품교체 및 reimburse를 해주려고 하는 것 같더라구요.. 단순하게 20-30불짜리 Power Cord를 교체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웬 adjuster까지 나오고 문제를 자체적으로 크게 키우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Costco 2 years warranty라고 좋게만 생각하다가 막상 사용하기 위한 절차가 이렇게나 까다로울 줄은 몰랐습니다.
원래 Costco warranty를 쓰는 절차가 이렇게 복잡해질 수 있는건가요? 단순 부품 교체할 문제가 이렇게 길어지고 복잡해질 줄 몰랐네요.. 더 복잡해지려고 하면 그냥 Costco warranty는 포기하고 Power Cord ($20-$30) 하나 사서 사람써서 교체해버리는게 나을까요? Costco에 대한 실망감이 커져서 Costco가 이러한 단순한 warranty claim을 얼마나 더 복잡하고 이상하게 처리를 해갈지 지켜보고 싶은 생각도 있는데, dishwasher없이 지내는 것이 불편해서 그냥 접고 Costco warranty는 앞으로 믿지 않는 것으로 해야할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