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현재집팔면서 다음집구매에 앞서 질문이있습니다.

주누쌤 | 2024.06.07 07:56:22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400k불정도의 집을 보고있구요, 아마도 가능하면 저혼자 모기지를 받을생각입니다.

 

가장문제는 다운페이먼트고.. 타운하우스를 처리를해야 하는데 클로징을 한다면 다행히 산거보다 조금 올라서 딱 다운할만큼 남을것 같습니다. 팔리는건 빨리팔릴것같아요 가격대도낮고 move in ready 인상황이라. 현금으로 다운은 한 5퍼정도있고 나머지를 해결해야하는상황입니다.(저축을 은퇴주식계좌에해서 현금생기는족족 다넣었는데 이것때문에 다운에 들어갈만한금액이 은퇴자금으로 더 들어간 상황입니다.) 최악의경우 손을 대야하는 자금은 은퇴연금은 부부의 401k,roth IRA, Traditional IRA 있습니다. 부모님찬스는 이번생에 없을것같구요 ㅎㅎ.

 

계획은 집을 헌팅을 먼저하고, 오퍼가 억셉된후에 빠르게 집을팔아 현재집 클로징을 새집 클로징전에 끝내 자금확보를해서 다운페이로 써야합니다. 근데 요즘 컨틴전시를 안한다고들어서 만약 새집 클로즈전에 우리집이 클로징이 안나면?? 어떻게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이 경우 내야하는 FEE라던지 보통 어떤 시나리오가 펼쳐지나요? 저는 리스크는 떠안고싶지않습니다.

 

최악의 경우 또는 자금확보 옵션으로 ROTH IRA에서 원금 조금확보하고 더 필요하면 401k나 traditional IRA에서 론?을 받을생각인데 이것도 문제인게 제가 이전직장 401k와 현재직장 401k, 와이프저축용 Traditional IRA 이렇게 다 나뉘어있어서 이것마저 머리가조금 아픈상황입니다. 이 부분은 저희상황에서 어떻게 비상금 확보하는게 옳을까요?

 

다운페이 자금확보만 크게문제없으면 저는 곧이사를 가고싶기도한 생각입니다만 이게 무리한 옵션이면 1년을 돈을 더모아서 안전하게 이사나가는걸 고려하고있습니다. 제가 사실 모르는 부분이 많아 결정을하기전에 마모님들의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댓글 [16]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5,529] 분류

쓰기
1 / 5777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